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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과목 오답(2020)

pringspring 2022. 2. 13. 00:40

*2020-09

1.XP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?

→Linear Sequential Method

 

 

2.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?

→상태 다이어그램

 

✔동적 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시간 흐름에 따른 동작 순서 등의 동적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

✔럼바우 : SW구성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으로 이용한 모델링

✔럼바우 분석: 객,동,기

✨객: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,가장 중요시선행

✨동: 상태 다이어그램,동적 흐름 행위

✨기: 자료의 흐름을 이용해 프로세스간 자료흐름 처리

 

 

 

8.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?

→절차형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극대화 된다.

 

*객체지향 설계/구현 위주 : 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설계/구현에 많이 사용됨

 

 

 

11.UML의 기본구성요소가 아닌 것은?

→사물 관계 다이어그램

 

 

12.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→모듈 설계

 

*상위 설계

  • 아키텍쳐
  • 데이터
  • 시스템 분할
  • 인터페이스 정의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*하위 설계

  • 모듈
  • 인터페이스 작성

 

15.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
→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.

 

*정형 명세법

  • 수학적 기반/모델링 기반
  • Z ,  VDM , Petri-Net (모형기반)
  • CSP, CCS, LOTOS(대수적 방법)
  • 시스템 요구특성이 정확하고 명세가 간결함
  • 명세=구현
  • 이해도가 낮고 이해관계자의 작성 부담

*비정형 명세

  • 상태,기능,객체 중심 명세법
  • FSM
  • Decision Table
  • ER모델링
  • SADT(state chart)
  • 유스케이스
  • 명세작성이 간편
  • 의사전달 방법이 다양
  • 불충분한 명세가능성
  • 모호성

 

 

17.애자일 방법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
→ 모듈중심 개발

 

*애자일 방법론

  • XP
  • 스크럼
  • 익스트림 모델링
  • 기능중심개발(FDD)
  • 크리스털 패밀리

 

 

19.GoF 디자인 패턴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
→ 추상패턴

 

*GoF 디자인 패턴 분류

  • 생성
  • 구조
  • 행위

✔생성 패턴으로 추상팩토리가 있음

✔추상 패턴 없음!!!!!!

 

 

*2020-08

 

→ Factory Method 패턴

 

  1. 방문자 패턴(행위)  :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ㅂ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함 //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
  2.  Observer(행위) :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. //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 생성, 발행(Publish), 이를 수신(Subscribe)해야할 때 이용함
  3. Bridger (구조) :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,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함 //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함

 

 

5.미들웨어 솔루션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?

→Web server

✔클라이언트로부터 직접 요청을 받아 처리

✔저용량의 정적 파일들을 제공하는 SW

 

1. WAS 

  -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컨텐츠를 처리함

  -웹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미들웨어

 

2. RPC

  -응용 프로그램이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

 

3.ORB

  -객체지향 미들웨어로 코바(CORBA) 표준 스펙을 구현함

  -최근 TP-Monitor의 장점인 트랜잭션 처리와 모니터링 등을 구현함

 

 

 

6.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
→확장

 

*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항목

  • 액터
  • 활성 객체(object)
  • 라이프라인(생명선)
  • 메세지
  • 제어 삼각형

 

*시퀀스 다이어그램

  • 액터
  • 객체
  • 생명선
  • 메시지
  • 실행상자

 

 

7.객체지향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?

→Encapsulation (캡슐화)

✔캡슐화에서 제일 중요한 개념 = 정보은닉

 

 

8.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→프로토타입 패턴

✔생성 패턴이다.

 

 

*행위적 패턴

  • 책임 연쇄
  • 커맨드
  • 인터프리터
  • 반복자
  • 중재자
  • 메멘토
  • 옵서버(Observer)
  • 상태
  • 전략
  • 템플릿 메소드
  • 방문자

 

 

12.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,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
→배치 다이어그램

✔구조적 다이어그램이다.

 

*행위 다이어그램

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  • 시퀀스 다이어그램
  •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  • 상태 다이어그램
  • 활동 다이어그램
  •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  • 타이밍 다이어그램

 

 

17.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, 서브타입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(상위클래스)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함을 의미하는 원칙은?

→LSP (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 

*객체지향 설계원칙

  1. 단일 책임 원칙 : 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2. 개방-폐쇄의 원칙 :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야함
  3. 리스코프 치환 원칙 : 일반화 관계에 대한 이야기며, 자식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함
  4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: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도록 분리시키라는 설계 원칙
  5. 의존 역전 원칙 : 의존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것에 의존하라는 것

 

 

19.CASE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?

→2000년대 이후 소개, 객체지향 시스템에 한해 효과적으로 활용

 

✔80에 소개~90에 자주 사용

✔모든 분야에 적용

 

 

20.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?

→동료 검토

 

*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방법

  • 동료 검토 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며 결함 발견
  • 워크 스루 : 검토 회의 전,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 
  • 인스펙션: SW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전문가에 의해 결함 발견

 

 

 

 

*2020-06

 

3.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?

→클래스

  1. 메소드 : 객체의 행위
  2. 상속성 : 객체의 데이터
  3. 메시지 : 객체간 통신

 

 

7.GoF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?

→Visitor

✔Builder - 생성

✔Prototype - 생성

✔Bridge - 구조

 

 

 

9.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?

→TP monitor

✔RPC : 원격 절차 호출 or 원격 프로시저 호출

✔ORB : 객체 간 메시지 전달을 지원

 

 

 

11.XP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?

→정형분석

 

*XP의 5가지 가치

  1. 용기
  2. 단순성
  3. 의사소통(커뮤니케이션)
  4. 피드백
  5. 존중

 

 

12.UML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에 속하지 않은 것은?

→Activity Diagram

✔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.

✔Behavioral diagram

 

*구조 다이어그램

  1. 클래스
  2. 객체
  3. 복합체 구조
  4. 배치
  5. 컴포넌트
  6. 패키지

 

 

13.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?

→설계 명세서 작성

✔요구사항 명세에서 한다.

 

*요구사항 분석

  •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
  • 타당성 조사
  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

 

 

15.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?

→명확성

 

✔공통모듈?

 - 전체 프로그램의 기능 중 특정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실행코드

 - 자체적으로 컴파일 가능

 -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 가능

 - 여러 기능 및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 (ex. 날짜 처리를 위한 유틸리티 모듈 등)

 

*공통모듈 원칙

  1. 정확성
  2. 명확성
  3. 완전성
  4. 일관성
  5. 추적성

 

 

 

16.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‘부분-전체(part-whole)' 관계 또는 ’부분(is-a-part-of)'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?

→집단화

✔집단화 : is part of

✔일반화 : is a

✔캡슐화 :  속성(data) + 메소드(연산)을 하나로 묶어 객체로 구성된다.

✔추상화 : 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 . 또는 객체 중심의 안정된 모델을 구축 가능하며 현실 세계를 자연스럽게 표현 (초점이 명확해짐)

 

 

 

18.DBMS 분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?

→네트워크 구성도

 

*DBMS분석시 고려사항

  1. 무결성(가용성)
  2. 일관성(상호호환성)
  3. 회복
  4. 보안
  5. 효율성(성능)
  6. db 확장